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문화탐방 역사속인물 신석초

신석초

申石艸, 시인

본명은 응식(應植), 일명 유인(唯仁). 호는 석초(石艸) 혹은 석초(石初). 충청남도 서천 출신. 아버지는 긍우(肯雨)이다.

출사 및 관직

활동리는 어성산을 진산으로 하고 있다. 어성은 한산 입향조 신영원의 아들 신담의 호이다. 신담의 호가 활동리 뒷산 이름이 된 것이다. 활동리는 은골, 은굴, 숭문동이라고도 부른다. 어성산에서 뻗어 내린 능산으로 가파르게 멈추고 마을 앞에 일자문성(一字文成)을 만들었다. 활동리에서 바라본 앞산은 한일자를 크게 써 놓은 듯한 능선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이 능선이 풍수지리적으로 문장가가 나올 마을이란다.

활동리에 고령신씨들이 살기 전에는 한산이씨들의 터전이었다. 화양면 망천의 한산이씨도, 기산면 신산리 한산이씨도 활동리에서 갈라져 나갔다. 그것은 입향조 신영원이 한산이씨 대사헌 이윤번의 동생 이윤수의 삼녀와 결혼한 다음 활동리에 살았기 때문이다. 시간이 흘러오면서 본토박이 한산이씨는 이사가고 고령신씨들의 고향이 되었다.

일제강점기를 전후한 활동리를 대표하는 인물은 신석우와 신석초이다. 신석우는 서천․ 군산을 대표하는 대지주이다. 고령신씨는 본래 청빈한 모습이 멋이었는데 지주로서 풍요로운 삶을 누렸다. 그 덕분에 자손들이 서울로 유학하여 또 다른 사회를 준비하였다.

그 대표적인 인물 중에 한 분이 석초 신응식이다. 그는 한국일보 주필이시며 고전적인 미학을 알기 쉽게 설파하신 분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바라춤>이 유명하다. 프랑스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아 한국전통적인 멋을 맘껏 표현하고 있다.

1999년 서림문학회가 중심이 되어 석초 신응식 시비를 세우기 위하여 모금운동을 하였다. 한산모시관 뒤에 아담한 모습의 시비를 세웠다.

신응식의 작품속에는 자연, 전통, 우리 것이 배어 있다. 그가 화양면장을 지내고 한국학술원회원으로 생을 마감하셨지만 서천군민에게 영원한 화두를 던져 주셨다.

신석초는 「묻히리란다. 청산에 묻히리란다」라고 노래한 것처럼 그는 청산에 묻혀 버렸다. 다만 <바라춤>을 남겨 놓았다.

묻히리란다. 청산에 묻히리란다
청산이야 변할 리 없어라
나는 절로 질 꽃이어라
지새여 드는 법고 소리
이제야 난 굳세게 살리라
날 이끄는 흰 백합의 손도 바람도
아무것도 내 몸을 꺾을 리 없어라.
< 신석초 바라춤 서사(序詞) 마지막 연>

「바라춤」총 421행 (최종 퇴고본은 3백 48행)의 부분 중 부분이다. 「바라춤」은 그가 일관되게 추구한 「발레리」적 특성과 동양적 사상이 융합되어 있다고 한다. 글머리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짧은 식견으로는 알 수 없는 일이다. 나로서는 신석초 선생의 지고한 뜻을 알릴 수 없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을 뿐이다.

신석초(1909~1975) 본명은 응식(應植). 충남 서천 출생. 한학을 공부하다가 서울 제일고보에 입학, 신병으로 중퇴하고 문학에 뜻을 굳혔다. 그후 일본에 건너가 호오세이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던 중 사회주의 영향을 받고 카프의 맹원으로 가입, 신유인(申唯仁)이라는 필명으로 <만학창작의 고정화에 항(抗)하여>를 발표하여 KAPF의 강경 노선을 공격하고 박영희(朴英熙)와 함께 탈퇴서를 제출. 이어 이육사 등과 함께 ‘자오선’동인으로 활약했다. 예술원상 수상. 시집으로 <석초 시집>, <바라춤>, <폭풍의 노래>, <수유동운(水踰洞韻)>, <처용은 말한다> 등이 있다. 프랑스 시인 발레리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그의 시들은 주로 서구적 기법(技法)과 동양적 사상의 결합에서 그 특징이 찾아진다. <돌팔매>는 발레리의 <잃어버린 술>을 바탕으로 한 시로서 서구적 기법에 더 치중한 시라 할 수 있으며 <고풍>은 동양적 내용(사상)이 더 두드러지게 표현된 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고풍(古風)>이라는 신석초 시가 국어교과서에 실린 적이 있다.

<고풍(古風)>
홍색 회장저고리
남끝동 자주고름
긴 치맛자락을
살며시 치켜들고
치마 밑으로 하얀
외씨버선이 고와라.
멋들어진 어여머리
화관 몽두리
화관 족두리에
황금 용잠 고와라.
은은한 장지 그리메
새 치장하고 다소곳이
아침 난간에 섰다.

활동리는 고령신씨의 문장에 소재가 되지 않은 것이 없다. 활동리는 문학의 마을이고 역사의 마을이다.

신석초의 묘는 마을 동남쪽 구릉에 있다.

담당부서 :
관광마케팅팀
홈페이지 관리자 :
이춘옥
연락처 :
041-950-4256
최종수정일 :
2015-04-07 09:2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