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서천문화관광 서천9경 국립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

국립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

제6경 국립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

춘장대해수욕장

국립생태원

4,500여종의 동·식물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국립생태원이 겨울여행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항온·항습기능이 완벽히 갖춰진 인텔리전트 시스템이 갖춰진 ‘에코리움’이 그것. 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온대관, 극지관 등 세계 5대 기후대 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에코리움은 바깥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별천지나 다름없다. 현지생태계를 그대로 재현한 에코리움의 각 온실에는 기후대별 어류, 파충류, 양서류, 조류 등 2,400여종의 동식물이 살아 숨 쉬고 있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재미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에코리움에는 특히 2개의 상설주제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어서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심층적으로 할 수 있다. 더불어 단체오리엔테이션, 강연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에코랩에는 연령대별 생태관련 도서와 E-book을 열람할 수 있는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어서 생태체험과 함께 이론적 학습도 병행할 수 있다.

에코리움은 또 생태체험과 학습의 묘미를 더할 수 있는 4D 영상관도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서 상영되는 영상물을 보고 즐기다보면 지구생태계의 중요성을 뼈 속까지 느낄 수 있는 환경보존 이야기가 펼쳐진다. 외래종의 위협으로 위기에 처한 마을을 구하는 강산이와 오름이의 모험이야기가 4D 애니메이션으로 상영되는가하면 인간에 의해 멸종된 도도새 이야기를 2D 애니메이션으로 들을 수 있고, 미래에서 온 손자와 함께 지구를 구하기 위해 비밀물질을 찾는 모험영화 ‘구하라’가 상영된다.

춘장대해수욕장

매표소에 들어서면 국립생태원 상징 조형물이 있는 광장이다. 이곳에서 방문자센터까지 도보로 이동하거나 전기차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 전기차이용료는 무료다. 방문자센터는 간단한 요깃거리가 마련된 식당과 전시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국립생태원의 다양한 시설과 국립생태원이 하는 일 등을 체험전시물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방문자센터의 전망대에서는 고배울 망원경으로 금구리못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다.

방문자센터를 뒤로하고 에코리움으로 향하면 하다람쉼터에 다다른다. 이곳에는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전천후 쉼터가 마련되어있다. 테이블과 의자, 음수대가 갖춰져 있다. 하다람놀이터와 같은 공간에 있어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의 쉼터로 안성맞춤이다.

찾아가는길

주소
  • 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 국립생태원 041-950-5300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새로운 국제적 추세에 대응하고 해양생물자원의 종합적 관리와 생물주권 확립을 위하여 건립되었다. 생물자원의 확보경쟁이 벌어지는 국제사회에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해양에 서식하는 해양생물에 대한 주권적 권리 확보를 통해 자원부국의 꿈을 이루는 것이 이 기관의 목표다.

해양생물자원관의 전시관을 돌아보면 해양생물자원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자연스럽게 다가가지 않을 수 없다. 해양생물다양성, 미래해양산업, 해양주제영상, 4D영상 등과 함께 기획전시 기능을 갖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전시관 로비에 들어서면 입이 딱 벌어진다. 엄청난 규모의 ‘씨드뱅크’에 5,200개의표본병으로 우리나라 해양생물다양성을 연출하고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야외공간은 장항송림해안이다. 노을이 아름답다. 황금빛 물결 일렁이는 바다를 오가는 고깃배의 실루엣은 무언의 시가 되어 노을 진 바닷가 풍경을 더욱 아름답게 하는데, 밀어를 속삭이며 그곳을 오가는 연인들 또한 빠질 수 없는 풍경이다.

춘장대해수욕장

1km가 넘는 백사장을 오가며 해변을 거니는 맛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이곳 해변을 온통 감싸고 있는 해송림 속으로 들어서면 바닷바람은 이내 솔바람이 되어 솔내음 물씬 풍기는 상큼한 바람으로 돌아온다. 해질녘 장항송림의 솔숲을 거니는 특별한 맛은 해송림 사이로 설핏 보이는 장항의 황금빛 서쪽바다에 숲의 실루엣이 오버랩 되는 독특한 풍경이 인상 깊은 데 있다.

(리플렛 문구 발췌)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수집, 보존, 관리, 연구, 전시,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해양의 유용한 생물자원을 개발, 보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 전시,교육 시설인 씨큐리움은 바다+질문+공간의 합성어로 바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을 던지며 해답을 찾아가는 전시, 교육의 공간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씨큐리움에는 7,000점 이상의 다양한 해양생물 표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찾아가는길

주소
  •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산로101번길 75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041-950-0600
담당부서 :
홈페이지 관리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9-07-12 14:28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