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서천문화관광 서천8경 문헌서원

문헌서원

고려 삼은의 하나 이색의 자취 어린

문헌서원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고즈넉한 서원

고려 삼은의 하나 이색의 자취 어린 문헌서원 전통건축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고즈넉한 서원

문헌서원은 고려 말 충신인 목은 이색 선생과 가정 이곡 선생의 학문적 업적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문헌서원의 최초 창건연대는 정확한 기록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단지 이성중(李誠中)이 한산군수로 재임하던 1580년대 초반이라고 보여지나, 기록상 창건연대는 1594년(선조 27)으로 전해지며, 처음 이름은‘효정사(孝靖祠)’이다. 효정사는 그 후 정유왜란으로 소진되어 겨우 사우만이 남아 있었는데 1610년(광해군 2) 한산 고촌으로 이건하였으며, 1611년(광해군 3)에 󰡔문헌(文獻)󰡕이라 사액 받았다.
문헌서원은 위패를 모신 사우 효정사와 목은 이색 선생 영당을 비롯해 유림들이 모여 학문을 토론하던 진수당, 6칸 규모의 2층 누각식 강륜당, 제기를 보관하는 전사청, 내·외삼문, 효정사, 이색 신도비, 이종덕 효행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헌서원지에 의하면 창건 후 원장으로 송준길, 윤증(尹拯), 남구만(南九萬), 권변(權抃) 등이 기록되고 있으며 우암 송시열은 ‘문헌서원’이라는 액호를, 진수당(강당), 존양재(동재), 석척재(서재) 현판은 동춘당 송준길(同春堂 宋浚吉)이 썼다고 한다.
문헌서원은 1871년(고종 8)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고, 1891년 옛 터에 단을 설치하고 제향하였다. 1969년 문중과 지방유림의 공론으로 현재 위치에 복설했다. 이후 정부와 서천군의 문헌서원 전통역사마을 조성사업계획에 따라 2007년부터 5년여간의 재정비 절차를 거쳐 2013년에 전통한옥으로 새롭게 탄생했다.
현재의 제향인물은 가정 이곡(稼亭 李穀), 목은 이색(牧隱 李穡)을 주벽으로 하고, 현암 이종덕(玄岩 李鐘德), 인재 이종학(麟齋 李種學), 양경공 이종선(李種善), 문혜공 이맹균(李孟畇), 백옥헌 이개(白玉軒 李塏), 음애 이자(陰崖 李耔) 등 8현이며, 향사일은 매년 음력 3월과 9월 중정일(中丁日)이다.
문헌서원 일원 중 이색 선생 영당 뒤 아름드리 배롱나무가 가히 장관이다. 꽃이 만개하는 8월~9월 사에는 선홍빛 꽃이 영당의 지붕위로 부채살처럼 펼쳐져 자연과 아름답게 어우러진 우리 전통건축의 자연미를 감상할 수 있다. 사철 언제든 들려보기에 좋은 곳이니 전통 역사와 함께 선현들의 숭고한 얼까지 간접 체험해보는 것도 좋다.

이용안내

문헌서원은 연중무휴 개방하고 있으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다만, 휴관일에는 내부 관람이 제한되니 방문 시 참고하면 된다.

문헌서원 관람안내 : 관람료 무료
문헌서원 관람안내
구 분 3월 ~ 10월 11월 ~ 2월
관람 시간 09:00 ~ 18:00 09:00 ~ 17:00
휴 관 일 1월 1일, 추석(음력 8월 15일), 설날(음력 1월 1일)
매주 월요일(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찾아가는길

주소
  • 구주소 : 충남 서천군 기산면 영모리 10
  • 신주소 : 충남 서천군 기산면 서원로 172번길 66
  • 네비게이션입력명칭 : 문헌서원
자가용 이용

공주-서천 고속도로 동서천IC삼거리에서 죄회전 후 계속 직진 광암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서천읍 방면으로 진행. 350m 전방에서 이정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우회전하여 계속 직진하면 목적지다.

이용안내

인근관광지

문헌서원 인근 관광지로는 명품 천연섬유인 한산모시의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는 한산모시관과 영화 JSA 촬영지인 신성리갈대밭이 있다. 문화유산으로는 독립운동가 이상재선생 생가(시도기념물 제48호)와 유물전시관, 백제 부흥운동의 거점으로 비정되는 건지산성(사적 제60호), 보물 1751호인 봉서사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이 있는 봉서사 등이 있다.

이색 선생을 기리다 이색선생신도비
이색신도비 원경
이색신도비 근경

서원으로 들어서려면 말에서 내려라!’ 문헌서원 입구에는 하마비가 세워져 있으며 홍살문을 지나 서원으로 들어서면 처음 맞이하는 것이 외삼문이다. 홍살문을 지나 이색 선생의 묘소를 우선 찾아가 보자. 들어선 길 정면으로 보이는 이색신도비를 지나면 북쪽 산등성이에 위치한 이색 선생과 셋째 아들 양경공의 묘가 보인다. 신도비 뒤로는 이색 선생 영당이 자리하고 있으며, 그 오른쪽으로 효정사가 위치하고 있다. 신도비란 왕이나 고관 등의 평생업적을 비석에 기록하여 그의 묘 남동쪽에 세워두는 것으로, 신도(神道)라는 말은 사자(死者)의 묘로(墓路), 즉 ‘신령의 길’이라는 뜻이다.
목은(牧隱) 이색 선생을 기리고 있는 이 비는 낮은 받침돌 위로 비몸을 세우고 지붕돌을 올린 모습이며, 비문에는 “선생은 후에 죄를 얻어 폐출되었으나, 하늘과 땅만이 그의 고결한 마음을 알리라”라는 내용을 새겨 놓았다. 신도비는 세종 15년(1433)에 처음 세워졌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어 현종 7년(1666) 후손들이 다시 세워 지금에 이르고 있다.

목은 선생 영당 그리고 배롱나무
문헌서원의 영정각
영정각의 배롱나무

이색 선생의 묘소에서 서원쪽을 바라보면 삼문과 신도비, 영당, 장판각, 효정사 등이 한눈에 들어오는데, 멀리서 바라봐도 영당 뒤에서 자라고 있는 배롱나무가 눈길을 끈다. 사백년은 족히 되었을 듯한 두 그루의 이 나무들이 한여름에 진홍빛 꽃을 피워내면 새삼 이색 선생의 충절에 절로 옷깃을 여미게 된다. 이색 선생의 묘소를 오며 가며 바라보는 영당의 배롱나무는 언제보아도 인상적이다.

한국 문화사, 국문학사의 귀중한 자료 가정목은선생문집판
가정목은선생문집판각

고려 후기의 대학자인 가정 이곡(李穀,1298∼1351)과 그의 아들 목은 이색(李穡,1328∼1396)의 문집을 간행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한국 문화사뿐만 아니라 국문학사의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며, 문헌서원 장판각에는 975매의 목판이 보존되어 있다. 장판각은 앞면 3칸, 옆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지어졌으며 사방을 두른 기와담장과 건물의 앞면으로 출입문이 나 있고, 건물의 형태는 담장 밖에서도 관찰이 어렵지 않다. 이색의 아버지인 이곡(1298∼1351)의 자(字)는 중부(仲父), 호(號)는 가정, 본관(本貫)은 한산(韓山)이다. 이제현(李齊賢)의 문인(門人)으로 도첨의찬성사(都僉議贊成事)를 지내고 한산군(韓山君)으로 봉해졌다. 시호(諡號)는 문효(文孝)이며 백이정(白 正)·우탁(禹倬)과 함께 경학(經學)의 대가(大家)로 손꼽히는 분이다.

조선시대 사설교육기관 문헌서원
문헌서원
문헌서원의 연못과 사각정자

서원은 선현(先賢)과 향현(鄕賢)을 제향(祭享)하는 사우(祠宇)와 청소년을 교육하는 서재(書齋)를 아울러 갖추게 되었는데, 초기의 서원은 인재를 키우고 선현·향현을 제사지내며 유교적 향촌 질서를 유지, 시정(時政)을 비판하는 사림(士林)의 공론(公論)을 형성하는 구실을 하는 등 긍정적인 기능을 발휘하였으며,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향교가 공교육기관이라면, 서원은 사설교육기관의 성격이 강하다.

전통한옥체험 및 식사, 문헌서원 시우(時雨)
전통한옥체험 및 식사, 문헌서원 시우(時雨)
식사

문헌서원 경내에는 5개동의 한옥이 전통 건축양식으로 신축돼 관광객을 맞고 있다. 기린산의 짙푸른 송림과 아늑한 분위기에서 몸과 마음을 쉬게하고, 치유의 시간을 가져보는 서원스테이는 좋은 추억과 경험이 될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문헌서원 홈페이지(http://munheo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담당부서 :
관광마케팅팀
홈페이지 관리자 :
이춘옥
연락처 :
041-950-4256
최종수정일 :
2015-04-07 09:2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