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서천문화관광 서천8경 한산모시마을

한산모시마을

1500년 전통 천연섬유 한산모시의 메카

한산모시마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

1500년 전통 천연섬유 한산모시의 메카 한산모시마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

모시의 지존! 민족의 혼이 담긴 전통 한산 세모시를 만날 수 있는 곳이 한산모시마을이다. 한산모시는 옷감에서 풍기는 단아하고 청아한 멋과 함께 올이 가늘고 촘촘하며 까끌까끌한 질감이 살아있어 시원하며, 입었을 때 날아갈 듯 가볍고 고급스러운 게 특징이다.

한산모시를 처음 생산했던 건지산 기슭에 모시각, 전통공방, 한산모시 전시관, 토속관 등의 시설을 갖춰놓아 서천의 전통문화와 한산세모시 제작과정을 알 수 있게 한 곳이 한산모시마을이다. 한산모시마을은 정갈하게 손질된 잔디와 단아한 초가지붕 사이를 지나 모시관 안으로 들어서면 우리 조상들의 손때가 그대로 묻어있는 모시짜기에 필요한 여러 종류의 도구를 만날 수 있다. 한산 세모시로 지은 옷들과 고 서적들도 둘러보고 현대적 감각의 글로벌패션으로 변모한 한산모시를 만나볼 수 있다.

이용안내

연중무휴로 개방, 주차료는 무료이고 입장료는 성인 1,000원, 30인 이상 단체 800원. 청소년 500원, 30인 이상 단체 300원, 초등생 300원 30인 이상 단체 200원, 장애우는 무료. 탐방시간은 휴식시간 포함해서 1시간, 문화관광해설사가 현장에 대기하고 있어서 필요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개장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는 오후 5시까지이다. 문의전화 041-950-4430

찾아가는길

주소
  • 구주소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지현리 60-1
  • 신주소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충절로 1089
  • 네비게이션입력명칭 : 한산모시관
자가용 이용

공주-서천 고속도로 동서천IC삼거리에서 죄회전 후 계속 직진 광암삼거리에서 우회전 후 언덕을 넘으면 한산모시관이다.

인근관광지

한산모시마을의 인근 관광지로는 영화JSA 촬영지인 신성리갈대밭이 있다. 문화유산으로는 독립운동가 이상재선생 생가와 기념관(시도기념물 제48호), 이색신도비와, 묘소, 영정이 봉안 되있는 문헌서원(문화재자료 제125호), 백제유민 최후의 항거지 건지산성(사적 제60호), 아담한 절집 봉서사 등이 있다.

유네스코 세계 무형유산 등재, 한산모시짜기
한산모시짜기 국가기능보유자와 전수교육생들. 최초 한산모시짜기 국가기능보유자 문정옥 여사(가운데), 한산모시짜기 국가기능 전수 보유자 방연옥 여사(오른쪽 끝)
한산모시짜기 1대 기능보유자 문정옥 여사와 2대 기능보유자 방연옥 여사
시연을 하고 있는 문정옥 여사와 방연옥 여사

2011년 11월 28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6차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는 택견과 줄타기, 한산 모시짜기를 무형유산으로 선정했다. 백제 때부터 유래되어 온 우리고유의 천연섬유 한산모시가 다시금 세계에 알려지게 된 것. 한산모시짜기는 모시풀 재배와 수확, 태모시만들기, 모시째기, 모시삼기, 모시날기, 모시매기, 모시짜기 등 일련의 고된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탄생하는 옷감이다.

저마 피 벗기기
태모시만들기
모시째기
바디끼우기
모시매기

각 공정은 일일이 사람의 손을 거쳐야 하기도 하지만 단계별로 전문성을 요하기 때문에 오랜 시절을 거치면서 분업화 되어 온 특징이 있다. 모시풀 재배를 거쳐 수확하고 태모시만들기 까지의 공정, 모시째기와 삼기, 날기 등의 공정을 거쳐 완성되는 모시굿 공정, 모시매기와 꾸리감기, 바디끼우기 등의 공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베틀에 얹어 모시짜기는 시작된다. 숙련 된 사람이 사흘 밤낮을 짜야 한필 짤 수 있다.

한산모시짜기의 집대성 한산모시관
한산모시관1
한산모시관2
한산모시관3
한산모시관4
한산모시관5
한산모시관6

한산모시관은 우리나라 중요무형문화재 제14호와 충남 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관리되고 있는 한산모시짜기 기능을 보호하고 전승하며, 탐방객들이 한산모시를 이해하고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모시짜기 관련 자료를 집대성해 놓은 곳이다. 모시고증서적과 베틀, 모시길쌈도구, 모시제품 전시와 모시짜기 공정도 함께 알아볼 수 있는 이곳은 국가와 충청남도로부터 인정받은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가 직접 모시를 짜고 있어서 모시짜는 장인의 모습을 직접 볼 수도 있다.

저산팔읍길쌈놀이 전수관
저산팔읍길쌈놀이 전수관1
저산팔읍길쌈놀이 전수관2
저산팔읍길쌈놀이 전수관3
저산팔읍길쌈놀이 전수관4

삼국사기 문헌을 보면 나라에서 저산8읍, 즉 한산, 서천, 비인, 홍산, 임천 남포 정산, 보령을 중심으로 모시를 장려하기 위해 길쌈 경연대회를 열었다고 한다. 후에 ‘저산팔읍길쌈놀이’로 승화된 이 대회는 현재 한산면민의 놀이로 전승되고 있다.
‘저산팔읍길쌈놀이’의 주제는 서천군 한산면의 모시가 모시중의 으뜸이라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충청남도는 이 민속놀이를 보존·계승시키고자 모시길쌈놀이를 체계적인 고증과 구성 연출을 통하여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13호로 1991년 07월 9일 지정 관리하고 있다. 한산모시관 내에 별도로 마련된 저산팔읍길쌈놀이 전수관에는 길쌈놀이의 유래, 구성도, 모시예찬가, 모시직조과정에서 사용하던 도구 및 생활도구, 길쌈놀이에 사용되는 농악기 등을 전시하고 있다.

한산모시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담당부서 :
관광마케팅팀
홈페이지 관리자 :
이춘옥
연락처 :
041-950-4256
최종수정일 :
2017-08-17 13:48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